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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 미술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Metropolitan Museum of New York 1/2

by DamDong 2011. 12. 11.
 




공부하던 시절 가본 후 처음이니,
거의 17년만의 재방문인가?

17년전 그때는 이집트 유물이 기억에 남았는데,
지금은 의자가 기억에 남는다.









그냥 평범한 의자지만,..
앉는 순간...











                                                                                           < Left: Young Girl Bathing, Auguste Renoir, 1892,  Right: 관심없음 >






                                                                                                          < Two  Young Girls at the Piano, Auguste Renoir, 1892 >













......앉는 순간,
주옥같은 인상파 명작들이 눈앞에 걸리적(?) 거리는
그런 의자..











                                                                                                                                                         < Aristotle and Phyllis >

물론, 남녀관계의 본질을 꿰뚫어 보는
그런 의자(?)도 있지만..






 




 




아무튼, 쪽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내 처지에 미술관 관람은 시간과의 싸움~
그래서 동선을 인상주의와 현대미술에 집중하기로 결정..











                                                                                                                     < The Burghers of Calais, Auguste Rodin, 1895 >

워낙 방대한 명작들로 채워진 곳이다 보니,
계획과 상관없이 마주친 작품들 조차 하나같이 명작들..

칼레의 시민들을 가까이서 들여다 보면 전체와는 또 다른 느낌...
각자의 캐릭터가 각각의 스토리를 품고있는 느낌이랄까?
그것도 아주 드라마틱한 스토리,..
테크닉차원을 넘어 작품에 드라마틱한 스토리를 입히는 것이야 말로 로뎅의 특기가 아닌가 싶다.










                                                                                                                                  < Eternal Spring, Auguste Rodin, 1907 >


칼레의 시민들과 비교하면 심심하다 싶을 정도의 질감을 가진 이 작품조차..
무언가 격렬한 스토리를 품고 있는 듯한 느낌.. 

로뎅이 위대한 이유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완벽한 재현'보다는 '사실같은 판타지'라는 것을 간파했기 때문이 아닐까?












                                                                                                                     < Woman with a Parrot, Gustave Courbet, 1866 >

요즘 그림을 보는 내 관점의 주요 키워드는 '판타지'인데,
이 '판타지'라는 안경을 쓰는 순간,
사실주의 아버지라는 쿠르베가 왜 이런 야릇한 그림을 그렸는지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고,









                                                                                                      < Perseus with the Head of Mddusa, Antonio Canova, 1806 >

어찌 저리도 궁디를 아름답게 깍아냈는지 이해할 수 있을것 같고, 








 


                                                                                                                                      < The Lovers, Marc Chagall, 1914 >

상상력 풍부한 여자들이 샤갈에 빠져드는 이유도..

 











                                                                                                                         < Marguerite-Therese, Auguste Renoir, 1879 >






                                                                                                                 < A Young Girl with Daisies, Auguste Renoir, 1889 >








인상파중 가장 폭넓은 대중성을 갖춘 르느와르가 여자의 젖가슴과 히프, 눈동자에 집착한 이유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 The Rehearsal of the Ballet Onstage, Edgar Degas, 1874 >

르느와르와는 반대로 여자들을 못생기게 그린 드가는 뭐냐 반문할 수 있지만,
사실 드가를 유명케한 그림들을 찬찬히 살펴보면, 그 설정들이 대체로 남자들의 판타지와 연관이 있다.
 
이 작품에 부제를 붙여 본다면, 스폰서 ~











                                                                                                                      < The Birth of Venus, Alexandre Cabanel, 1875 >

살롱전에서 대상을 받으며, 인상주의의 '적'이자 '구시대'의 상징이 돼 버린 이 그림 조차..판타지 그 자체..
기법과 주제면에서 인상주의와 각을 세운 고전주의의 전형이지만, 판타지란 측면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  











                                                                                                                  < Garden at Sainte-Adresse, Claude Monet, 1867 >

그럼, 이런 그림도 판타지일까?










                                                                                                                     < La Grenouillere, Claude Monet, 1869 >

이런 그림은...?

내 눈에 역시나 판타지의 연장으로 보인다.
날개달린 천사가 나오고 쭉방 팔등신이 나와야만 판타지가 아니라, 현실을 벗어난 이상적인 모든 것들이 판타지가 될 수 있고,
저 시대 생활수준에서 보면, 저런 멋진 장소에서의 여가 또한 충분히 판타지의 대상이 되었을 듯..
다만, 고전주의에 비해 좀 더 현실적이랄까?.











                                                                                                                 < Hail Mary, Paul Gauguin, 1891 >
                                   

후기 인상주의로 분류되는 고갱 역시 파라다이스에 대한 유럽인들의 판타지를 우려먹은 듯 하고,











                                                                                                                 < The Wyndham Sister, John Singer Sargent, 1899 >
                                                     
이런 그림은 말해 무엇하리.. 
그림속 모델들의 화려한 드레스와 그림밖 관람객의 소박한 복장이라니..








이렇게 판타지라는 개인관점에서 그림을 보다 보니,
고전주의,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라는 시대순 배열보다..
판타지 vs. 비판타지로 자연스럽게 그림들이 분류된다.









                                                             
후기 인상주의의 대표로 구분되는 고흐의 그림엔 판타지가 보이질 않는다.











                                                                                                                                          < Irises, Vincent van Gogh, 1890 >
                                                 
그냥 있는 그대로의 꽃..
그래서 고흐의 그림은 살아생전 인기가 없다가, 죽고난 이후에야,
고인에 대한 판타지가 작용하며 유명해진게 아닐까 억측해 보기도... 

어쨌거나... 예뻐 ~










                                                                                                       < First Step, after Millet, Vincent van Gogh, 1890 >
                                                                             

기법을 떠나 주제를 보면,
고흐의 그림은 차라리 사실주의에 가까워 보이는데,
 










 
비스듬한 각도에서 들이대면,  또 다른 분위기가 느껴지는게 고흐 작품의 매력이자,
미술관에서 사진찍는 재미...

  










                                                                                                    < Antoine Dominique Sawveur Aubert, Paul Cezanne, 1866 >
                                                                
판타지 관점에서 보면,
고흐 못지 않게 재미없는 세잔의 그림.. 











                                                                        < Mademoiselle V in the Costume of an Espada, Edouard Manet, 1862 >


마네는 판타지와 현실을 넘나들 줄 알았던 위대한 화가 같고, 










                                                                                                                             < Crucifixion, Salvador Dali, 1954 >

달리는 정신분석학을 마케팅도구 삼아 판타지를 상품화시키는데 천재였던 것 같다. 








 




 

                                                                                                         <Jeanne Hebuterne, Amedeo Modigliani, 1919 >
판타지 관점에서 모딜리니아의 그림은 신비로운 대상이다.

눈동자가 없으면 판타지..










                                                                                       <Portrait of Thora Klinckowstrom, Amedeo Modigliani, 1919 >

눈동자를 그려 넣는 순간,
판타지에서 평범한 현실감으로 분위기 급변 ~









                                                                                                                <Reclining Nude, Amedeo Modigliani, 1917 >
이건 뭐..
눈동자에 상관없이 판타지?  ^^;











                                                                                                               <Odalisque with Gry Trousers, Henri Matisse, 1927 >

마티스는 뭐랄까... 음... 애정남이 필요하다. 
우리집 단골식당에 이 그림이 크게 걸려 있었는데, 그 집이 망해서... 판타지가 깨졌는지도..
 

 










                                                                                                < Jean-Auguste-Dominique Ingres and the Workshop, 1824-34 >

이 작품이 부조화스러워 보이는 이유는,
판타지 상반신과 현실적으로 쳐진 힢의 사실적 묘사때문일 듯..
 









 

서로 맺어질 수 없는 현실과 판타지..
카메라가 희미하나마 연결고리가 되어 줄까?








 


이상하게도 이런 헐벗은(?) 작품 가까이 카메라를 들이대면 어딘가 음흉해 보이는데,
스케치북 들고 따라 그리면 왠지 있어 보이더란 ~



 


 







이런 작품은 바로 앞에서 보는 것 보다,
요렇게 뒤에서 훔쳐 보는게 더 재미있는 것 같기도 하고..
















요즘 들어 이렇게 판타지에 집착하는 이유가
아무래도 나이때문인가 보다.

안밖으로 짖눌리는 중년은 그 어느 때보다도
판타지빈곤에 시달리는 시기..

그래서, 판타지를 자극할 수 있는 그 무엇이 필요한 시기..
그래서, 사고치는 중년들이 이해가 간다는..


결론이 어째 산으로 간다...
응?